오스와 수군의 잡학다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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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포스팅은 방문자 맞춤형 블로그 운영에 관한 내용이다. 앞선 포스팅에 따라 운영해온 유저라면 어떤 키워드가 자신의 블로그에 가장 인기가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보다 많은 방문자 유입을 위해 관련 키워드를 사용해서 포스팅을 작성해왔을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필자 역시 이러한 방식으로 블로그를 운영 해왔다. 지금까지의 포스팅에서는 어떤 키워드를 통해서 방문자가 유입되는지를 확인해 보았다.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바로 시간대이다. 자신의 블로그가 어떤 시간때에 방문자가 많이 들어오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대에 따라 또는 요일별에 따라 인기가 있는 키워드가 다르다. 식사 시간대에는 맛집, 휴일 전에는 여행지에 대한 키워드가 증가하는 식이다. 자신의 블로그에 들어오는 방문자를 분석하면 본인이 어떤 글을 써야 유리할지 눈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그럼 어떻게 방문자를 분석해야 할지 알아보도록 하자. 포스팅 내용은 네이버 블로그 기준이지만 티스토리에서도 거의 대부분 적용 가능하다. 일부 다를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따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다 


인기있는 키워드를 찾아보자

블로그를 시작한지 6개월정도 되었다면 방문자들에 대한 통계를 뽑기 적절한 시점이다. 물론 3개월 정도 시점에도 가능하지만 시작한지 얼마 안된 블로그는 정체성이 없을 수도 있고 포스팅 소재가 매번 바뀌면서 방문자의 성향이 조금 변동이 심할 수 있기 대문에 제대로 된 통계를 뽑기는 어려울 수 있다. 그리고 방문자를 모으기 위해 최대한 많은 포스팅으로 블로그를 체워 나가기도 바쁘고 노출이 되는지 안되는지 파악하기도 벅찬 시기이기도 하다. 이글을 미리 보는 시작한지 3개월 된 블로거들은 인기있는 키워드를 파악하고 어떤 시간때에 가장 방문자수가 많은지 살펴본다면 좋겠다. 그 안에서 골드키워드를 찾을 수 있다면 방문자가 안정화 되었다고 생각해도 된다. 앞서 작성한 글중 골드키워드를 찾는 글을 작성한 글이 있다. 하나의 인기 있는 포스팅이 있다고 몇번씩 동일한 포스팅을 반복하는 것은 좋지 않다. 연관검색어로 이용한 변칙키워드를 만들어 제목안에 넣으면 되고 포스팅량은 두개정도가 적당할 것이다. 두번째 작성되는 글은 다른 제목의 틀을 만들어서 작성하면 된다. 


 [참고글]

2018/01/19 - [수군/블로그] - 블로그 글의 키워드를 선정해보자


그렇다면 지금부터 본인 블로그에서 과연 어떤 키워드가 가장 인기가 많은지 알아보자. 네이버블로그 통계 메뉴로 들어가면 각종 메뉴들이 있다. 그중에서 순위 관련 카테고리가 보인다. 그중에서 조회수 순위를 살펴보면 된다.


조회수 순위를 볼 때는 일간 보다는 월간 순위를 가장 먼저 살펴보는 것이 좋다. 월간순위를 보고 주간순위를 보게 되면 명확하게 그동안 블로그 방문 수치를 올려주는 글을 확인 할수가 있다. 


이미지에 두가지 탭이 보일것이다. 글과 주제에 대해 탭으로 분류되어 있는데 글을 선택하게 되면 인기 있는 글을 보여주고 주제를 선택하면 인기있는 주제를 보여준다. 인기있는 주제는 C랭크와 관련이 깊고 관련된 포스팅을 참고하자.   참고링크 2018/03/27 - [수군/블로그] - 독주 포스트을 만들지 말아야 한다. 

 

위의 탭에서 주제를 살펴보면 



위과 같이 보여준다. 현재 필자 네이버블로그이다. IT컴퓨터 부분이 인기가 많은 걸로 보여주고 있다. 착각하면 안되는 것은 내 블로그에 오는 사람들이 어떤 주제로 찾아오는지에 대한 지표 라는 것이다. 해당 주제가 상위에 있다고 모든 IT 컴퓨터 관련주제 내용이 검색 메인에 뜨진 않는다. 블로그 지수의 높고 낮음에 따라 다른 블로그들과 경쟁하고 있다는 점을 알고 있으면 된다. 만약 해당 주제에 좀더 집중하고 싶다면 해당 주제에서 C랭크를 높이면 된다. 한가지 주제 위주로 하면서 해당 카테고리의 C랭크를 높여주는 방법도 있다. 




이번엔 글탭을 클릭해보자. 월간별로 인기가 있는 글이 있을테고 꾸준하게 들어오는 포스팅이 있다. 그렇다면 꾸준한 글이 좋을까? 매달 인기 있는 글의 순위가 다르면 좋을까? 답은 없다. 불특정 다수가 들어오기 때문에 어떤 글이 정말 인기 있는지 명확하게 내릴 수 없다. 만약 본인이 어떤 전문 분야가 있어 해당 주제로 꾸준히 글을 작성했다면, 그 해당 전문 글들이 인기가 있다고 말할 수가 있다. 전문분야에 대해 글을 작성하는 것은 좋은 지표를 가질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자기가 가장 잘하고 잘 알고 있는 분야라면 충분히 효자키워드를 만들어 꾸준한 방문자 유입을 이뤄낼 수가 있다. 가장 좋은 상황은 각 각의 글들이 고르게 유입이 되어 블로그에서 머무는 체류시간이 늘어나느게 가장 좋은 모습이다. 포스팅을 하다보면 사진을 통해 글의 양을 확보 하는 사람들이 많다. 사진 갯수는 10장 이내가 가장 적절하다. 취향에 따라 많은 사진을 사용하고 싶다면 주제를 통일하여 작성하는 방법도 있다. 그러면 체류시간과 뷰를 같이 가지고 갈수 있다. 


시간대 별 방문자 알아보기



 네이버 블로그는 월간 시간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는 것이 단점이다. 물론 다른 방법으로 해당 포스팅을 시간대 별로 각각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프로그램으로 해당 포스팅을 확인 할 수 있지만 그 부분은 나도 복잡해서 잘 활용하지 않는다. 쉽게 자신의 블로그를 파악하는 것을 이 포스팅의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통계로만 할 것이다. 위의 그림의 시간대를 보면 방문자수가 언제 많은지 볼 수가 있다. 평균적으로 아침 10시와 오후3시 이후에 방문자 수가 늘어나 있는걸 알 수가 있다. 이 시간대에 글을 쓰기가 어렵다면 글을 작성 할때 예약을 걸어서 포스팅을 노출 시킬 수가 있다.  



방문자 수를 높이고 싶다면 양질의 글을 작성하는게 가장 중요하다. 이미 잘 포스팅 되어 있는 주제라면 피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기존에 포스팅 된 주제에서 자신만의 정보를 전달해 낼 수 있는 키워드를 활요하여 정말 신뢰할 수 있는 글을 작성한다면 그 해당 블로그는 사람들이 찾게 될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를 보면 사진만 잔득 있는 글들이 많고 그의 관련 내용은 전부 사진으로만 해결하는 성향들이 있다. 최근 모바일에서 블로그를 확인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적절한 사진 활용도 중요할 수 있다. 사진이 많아지면 데이터 사용량이 많아져 일부 모바일 유저들은 기피하는 블로그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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